感謝は心を守る見張り
父は私を教えて言った。「私のことばがおまえの心を支えるように。私の命令を守って生きよ。」(箴4:4)
「人の心は、思いの鍛冶屋である。」という言葉があります。鍛冶屋は鉄を熱して、さまざまな道具を作る所です。ここでは畑を耕したり、料理を作る道具も作れますが、人を傷つける武器も作れます。思いの鍛冶屋である人の心も同じです。他人を喜ばせ、幸せにする思いを作ることもありますが、他人を悩ませ、苦しませる思いを作ることもあります。ですから、聖書は「何を見張るよりも、あなたの心を見守れ。いのちの泉はこれから湧く。」(箴4:23)と勧めながら、心の重要性を強調します。
私たちの心を守る見張りは、すなわち感謝です。感謝するためには、良いものを見なければなりません。心に良いものを入れなければなりません。良いものを見て、良いものを入れた心から出てくる思いは、良い思い、善い思い、麗しい思い、幸せな思いとなるのです。また良い心、良い思いから出てくる感謝は、他人の心にも良い影響を与えます。感謝の言葉を聞く人にもやはり良い心を与え、良いことを思うようにさせます。
감사는 마음을 지키는 파수꾼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이르기를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잠 4:4)
“사람의 마음은 생각의 대장간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장간은 쇠를 달궈 여러 가지 연장을 만드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밭을 갈거나 음식을 만드는 연장도 만들 수 있지만 사람을 해치는 무기도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각의 대장간인 사람의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이들을 기쁘게 하고 행복하게 해줄 생각을 만들기도 하지만 다른 이들을 괴롭히고 고통스럽게 하는 생각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성경은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라고 권면하며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 마음을 지키는 파수꾼이 바로 감사입니다. 감사하기 위해서는 좋은 것을 보아야 합니다. 마음에 좋은 것을 담아야 합니다. 좋은 것을 보고 좋은 것을 담은 마음에서 나오는 생각은 좋은 생각, 선한 생각, 아름다운 생각, 행복한 생각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좋은 마음, 좋은 생각에서 나온 감사는 다른 이들의 마음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감사의 말을 듣는 사람 역시 좋은 마음을 갖게 하고 좋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